통합 구현

통합 구현

* 통합 구현 :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해결하고, 새로운 서비스 창출을 위해 단위 기능을 하는 모듈 간의 연계와 통합

* 통합 구현은 시스템 아키텍처 구성, 송수신 방식, 송수신 모듈 구현 방법 등에 따라 다양하므로 구축하고자 하는 환경과 사용자 요구사항에 따라 적합한 통합 구현 방법을 설계한다.

1. 연계 데이터 구성

1) 연계 요구사항 분석

* 통합 구현을 위해 연계 시스템 아키텍쳐를 설계하고, 연계 데이터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은 중요한 작업이다.

* 분석 기법

– 인터뷰, 리서치

– 체크리스트 : 시스템 운영환경, 성능, 보안, 데이터 주기 등 기준에 대한 점검을 통한 분석 기법

– 델파이 기법 : 통합 구현 및 연계 전문가, 시스템 아키텍처, 업무 전문가 등 각 분야 전문가로부터 연계 데이터 및 사용자 요구사항 식별

– 브레인스토밍 : 소속된 인원들이 자연스럽게 제시된 아이디어 목록을 통해 분석

– 분석 참고 문서 : 코드 정의서, 테이블 정의서, 응용 프로그램 구성도, 시스템 구성도

* 개체 정의서 : 개념 모델링 단계에서 도출한 개체의 타입과 속성 식별자 정보를 명세화한 문서

* 테이블 정의서 : 테이블을 구성하는 칼럼의 특성 및 인덱스를 문서화

* 인터페이스 명세서 : 인터페이스 정의서 기반으로 상세화

* 송신 시스템과 수신 시스템 간의 인터페이스 방식, 주기, 기록, 데이터 크기, 인터페이스 ID 등 기술

* 연계 시스템 구성 : 송신 시스템, 수신 시스템, 중계 서버

* 인터페이스 시스템의 데이터 표준 : 공통부, 개별부, 종료부

2) 연계 매커니즘

– 데이터 생성과 전송을 담당하는 송신 체계와 데이터 수신과 DB 반영을 담당하는 수신 체계로 구성

< 연계 방식 >

* 직접 연계 : 중간 매개체 없이 송수신 시스템 연결

– DB Link : DB에서 제공하는 DB 링크 객체 이용

– DB Connection : DB Connection Pool 생성

– API/Open API API 생성

– JDBC : JDBC 드라이브 이용

– Hyper Link : 링크 속성, Hub & Spoke + ESB, 병목 현상 최소화

* 간접 연계 : 중간 매개체를 통한 연계

– EAI : 기업에서 운영되는 이기종 간 시스템 연계 솔루션

– ESB/Web Service : WSDL과 SOAP 프로토콜을 이용한 시스템 연계

– Socket : 포트 할당, 클라이언트 요청 연결

* 연계 메커니즘 주행 절차

연계 데이터 추출 생성 -> 코드 매핑/변환 -> 파일 생성 -> 로그 기록 -> 송수신 어댑터 -> 전송 -> 반영

3) 연계 모듈 기능 구현

– EAI : 기업에서 운영되는 이기종 간 시스템 연계 솔루션

– Point – to Point : 가장 기본적, 변경 재사용 어려움

– Hub & Spoke : 허브 시스템, 확장, 유지보수 용이

– Message Bus(ESB) : 미들웨어를 두고 처리, 뛰어난 확장성

– Hybrid : Hub & Spoke + ESB, 병목 현상 최소화

* ESB : 기업에서 운영되는 이기종 간의 서비스를 통합하여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 운영할 수 있는 기술

– 느슨한 결합 : 특정 서비스를 변경해도 연결된 다른 서비스에 영향을 주지 않는 구조

– 개발자가 서비스를 개발하고 적절한 API를 통해 서비스 간에 통신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 인프라 스트럭처 소프트웨어

– SOA가 실현되는 플랫폼으로 사용될 수 있지만 ESB는 서비스가 흐르는 매체일 뿐이고 SOA의 구현과 서비스 구성 및 배치를 위한 기능을 제공

EAI 방식 ESB 방식
구성도 APP ESB(BUS)
개념 미들웨어(Hub)를 이용하여 Biz로직을 중심으로 기업 내 APP 통합 연계 미들웨어(BUS)를 이용하여서비스 중심으로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한 관련 시스템의 유기적 연계 (SOA의 토대가 됨)
특징 – 단일 접점인허브 시스템을 통해 시스템을 통합하는 중앙 집중식 방식
– HUB장애 시 전체 영향
– 각 시스템을BUS를 통해 연결하므로 뛰어난 확장성, 유현성, 신속성 제공
– network에 의존적

* WEB Service : 네트워크에 분산된 정보를 서비스 형태로 개방하여 표준화된 방식으로 공유

– SOAP, WSDL, UDDI

– SOAP : HTTP, HTTPS, SMTP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XML 기반의 메시지를 교환하는 프로토콜

– WSDL : 웹 서비스에 대한 상세 정보를 기술한 파일

– UDDI : WSDL을 등록하고 검색하기 위한 저장소

* XML(2020 1회 실기 기출)

– HTML 문법이 호환되지 않는 문제와 SGML의 복잡함을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마크업 언어

* JSON(2020 1회 실기 기출)

– 비동기 브라우저, 서버 통신을 위해 ‘속성-값’의 쌍으로 이루어진 개방형 표준 포맷

* AJAX(2020 2회 실기 기출)

– JavaScript를 이용한 비동기 통신으로 클라이언트와 서버 간 XML 데이터를 주고받는 기술

* REST

– URL을 통해 자원을 명시하고 HTTP 메서드를 통해 해당 자원을 조작할 수 있는 기법

* 테스트 케이스

– 명세 기반 테스트를 산출물로 입력값, 실행 조건, 기대 결과로 구성된 테스트 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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