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설계

화면설계

1. 화면 설계

1) UI ( 사용자 인터페이스 )

–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

– CLI, GUI, NUI, OUI

* UI 설계 원칙 ( 2020 실기 2회 기출 문제 )

– 직관성 :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유효성 :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에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 학습성 : 초보자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 가능해야 한다.

– 유연성 : 사용자의 인터렉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어야 한다.

* UI 설계 지침

– 사용자 중심, 일관성, 단순성, 결과 예측 가능, 가시성, 표준화, 접근성, 명확성, 오류 발생 해결

* UI 요구사항 종류 : 기능적 비기능적 요구사항

2) UI 표준 정의

디자인 철학과 원칙에 기반하여 시스템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화면 간 이동, 화면 구성에 대한 규약

* UX : 제품과 시스템 사용하면서 느낀 사용자의 직접적, 간접적인 경험

* UI 구동 환경의 정의 : OS 확인, 웹 브라우저, 모니터 해상도, 프레임 시트

– 프레임 시트 키워드 : 프레임을 구분, 단일 프레임 웹 애플리케이션

* 리치 클라이언트(단답형) : 소프트웨어 실행을 클라이언트가 책임지는 기술

* 씬 클라이언트(단답형) : 소프트웨어 실행을 전적으로 서버가 책임지는 기술

* SSO(Single Sign On) (단답형) : 한 번의 로그인을 통해 다른 사이트에 자동으로 접속하여 이용하는 방법

3) UI 지침

UI 표준에 따라 UI 설계와 개발 시 따라야 하는 가이드 라인

* UI 개발 주요 기법(단답형)

– 3C 분석 : 고객, 경쟁사, 자가 분석

– SWOT : 강점, 약점, 기회, 위협 분석

– 시나리오 플래닝 :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 설계

– 사용성 테스트(단답형) :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춰 과제를 수행한 후 답하는 테스트

– 워크숍 : 소규모 과제, 회의 (세미나)

*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 페르소나 : 잠재적인 사용자의 다양한 목적과 관찰된 행동 패턴을 응집시켜놓은 가상의 사용자

– 콘셉트 모델 정의 (브레인스토밍)

– 요구사항 매트릭스 : 페르소나의 목적을 기준으로 데이터 요구, 기능의 기반으로 만든 요구사항 표

– 정황 시나리오 : 요구사항 정의에 사용되는 초기 시나리오

– 이상적인 시스템 동작에 초점을 맞추는 시나리오

4) UI 설계 도구(단답형)

– 스토리보드 : UI 화면 설계를 위해 와이어 프레임과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 구축하는 서비스의 정보가 수록된 문서

– 와이어 프레임 : 이해관계자들과 화면구성을 협의하거나 화면 단위로 대략적인 레이아웃만 구성하는 단계

– 프로토타입 : 정적인 화면으로 설계된 와이어 프레임, 스토리보드에 동적인 요소를 적용하여 실제 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 가능한 모형

5) UI 흐름 설계 

업무의 흐름이나 업무 수행 시 일련의 클릭에 의해 화면의 위차와 흐름을 표현

* UI 설계서 구성

– UI 설계서 표지, 개정 이력, UI 요구사항 정의서, 시스템 구조, 사이트 맵, 프로세스 정의, 화면 설계

* 유스케이스

– 시스템이 액터에게 제공해야 하는 기능으로 시스템 요구사항이자 시스템의 기능

6) 설계 도구 분류

– 화면 설계 도구 : 파워 목업, 발사믹 목업, 카카오 오븐

– 프로토타이핑 도구 : UX 핀, 액슈어, 네이버 프로토나우

– UI 디자인 도구 : 스케치,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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